안녕하십니까? 3개월만에 찾아뵙는 합창단 음악이있는마을 소식지 樂村입니다!
어느 덧 장마와 폭염을 번갈아가며 기다리고 있는 여름의 한가운데에서 합창단 음악이있는마을은 8월 29일에 있을 제13회 정기연주회를 준비하며 뜨겁게 달리고 있습니다. 더위에도 지지않는 열정의 음악마을에 지난 3개월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유익한 칼럼들과 함께 樂村 2010년 2호를 발행합니다!!



1. [이건용 칼럼] 음악을 알면

언제나 인자한 웃음으로 맞이해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음마의 음악진분들은 모두 아름다운 얼굴을 가지고 계시지요!) 전문가의 귀로 듣는 소리는 좀 아쉬울 듯 한데, 마음으로 들으시는지 항상 좋다고 하십니다. 

소식지를 기획하면서 음악진 분들의 말씀을 듣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야심차게 준비했습니다!  음악이있는마을 단원이기에 가능했습니다! (무조건 요청하기!)

음악이있는마을의 음악감독님이신 이건용 선생님께서 들려주시는 이야기,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눌러주세요!]




2. [홍준철 칼럼] 합창단원이 된다는 것

예술가 안에는 여러 장르가 있고, 그 중 음악가 안에서도 작곡가와 연주가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또 몸을 악기로 연주하는 사람들 안에서도 음악의 종류나 창법에 따라 성악가나 소리꾼, 혹은 가수라고 불리우기도 하지요.
수많은 가창의 분야 속에서 우리는 어째서 합창단 속에 있는걸까요? 
합창단원이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요?
홍준철 선생님께 들어봅니다.   [눌러주세요!]







3. [박옥주 칼럼] 한 작곡가의 애절한 혼자 사랑

비하인드 스토리를 듣는 것은 무척 재미있는 일입니다. 더군다나 누구나 알만한 사람의 이야기라면 지금까지 상상했던 모습과 알고 있던 사실들과 견주어 누군가 들려주는 비하인드 스토리에 상상에 상상을 더하게 됩니다. 두 남자와 한 여자의 이야기. 아주 흥미로운 주제 아닌가요?

지금부터 박옥주 선생님께서 들려주시는 이야기 속으로 빠져 봅시다!
[눌러주세요]





4. [음마 릴레이 에세이 2탄] 좋은 연주는 좋은 인상에서


보는 사람까지 마음이 따뜻해지고 기분 좋게 느껴지는 마법을 부리시는 음악이있는마을의 큰언니이시자 알토 파트장이신 한혜숙님의 밝고, 맑고, 따뜻한 미소의 비밀이 드디어 공개됩니다.

이번 연주회에서는 누가누가 더 자신있는 얼굴로, 웃는 얼굴로 무대위에 서는지, 봐야하지 않을까요? [눌러주세요!]




5. [음마 릴레이 에세이 3탄] 스페인여행기


저도 이제 1년 조금 넘은 단원이지만, 올해 상반기 신입단원분들은 그 누구보다더 열심히 참여하시는 것 같습니다. 한창 정기연주회 연습 때문에 많이들 바쁘시고, 파트가 다르면 마음은 안그렇지만 인사 외에 소소하고 즐거운 살아 가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 무척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일명 "음마 릴레이 에세이"에서 만나는 단원들의 이야기!
소수정예이지만 음마의 튼튼한 허리(?)를 담당하고 있는 테너의 신입 유병철 단원의 스페인 여행기입니다! [눌러주세요!]





6. 끊이지 않는 경사, 혼사가 있는 마을!

   지난 4월 24일은 음악마을에 또 한번 경사가 있던 날이었습니다. 바로 알토 조희승 단원의 결혼식이 있었는데요. 2009년 음악이있는마을의 기획팀장으로 열심히 뛰면서도 천생연분인 신랑님과 알차게 사랑도 키워간 조희승단원은 합창단 음악이있는마을의 축가와 존경하는 이강숙 단장님의 특별한 주례로 더욱 기쁘고 행복한 결혼식이었다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행복한 4월의 신부 조희승단원은 결혼 후에도 빠른 귀가와 요리에 대한 관심 등 여러 가지 다른 면모로 동료단원들의 부러운 원성을 사고 있다고 합니다. 영원토록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정기자



7. 과천 음악이있는마을이 3돌 되었어요!!!

2010년 4월 26일,
장마비처럼 주룩주룩 장대비가 내리던 날이었습니다. 과천 음악이있는마을 3주년을 맞았다는데, 서울 음마 주민들이 찾아뵙지 않을 수가 있나요?
홍준철 선생님과 임원진분들, 그리고 합창단의 큰 형님이신 김흔식 형님까지 발걸음 하시어, 과천 음마의 3주년을 축하드렸습니다.
과천 음악이있는마을 3주년 기념 축사 전문을 읽기 편하게 조금 수정해봤습니다. [눌러주세요!]



8. 다시 울려퍼진 오르간으로 듣는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

지난 5월 2일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축성 84주년 기념 음악회에 합창단 음악이있는마을이 출연했습니다. 박옥주선생님께서 오르간으로 편곡한 베토벤 교향곡 9번 합창이었지요.
이건용 음악감독님께서 주제 선율과 의미, 작곡의 배경 등을 설명해주셔서, 곡에 대한 이해가 더 크지 않았나 싶은데요, 성공회 주교좌성당의 성 니콜라성가대와 성 세실리아성가대와 함께했던 대한성공회 서울주교좌성당 축성 84주년 기념 음악회의 감동을 사진으로 감상하시겠습니다. [눌러주세요!]



9. 스승의 날 행사, 레나테 홍 할머니를 만나다.


5월 18일 음악이있는마을 연습실은 설레이는 마음으로 넘쳐흐르고 있었습니다.
스승의 날을 기념하여 출석률 100%의 단원이라도 자주 뵙기는 어렵다는 단장 이강숙선생님, 음악감독 이건용선생님, 기획감독 홍승찬선생님까지 든든한 음악진 선생님들께서 오시는 날이었기 때문이지요! 거기에 2009년 12회 정기연주회 'Dream, Dream, Dream!'으로 음악이있는마을과 더욱 깊~은 인연을 맺게 되신 작곡가 강은수선생님과 2010년 13회 정기연주회 '진주난봉가'의 작곡가 노선락선생님까지 함께 자리해주시는, 그야말로 '별'들의 전쟁(?)이 따로 없는 상황이었답니다.

거기에 지난 12회 정기연주회에서 불렀던 "짧은 만남, 긴 이별, 영원한 동행"이라는 곡의 주인공이신 레나테 홍 할머니께서 아드님과 함께 방한하신 차에 강은수선생님과의 인연으로 연습실에 찾아와주셨지요. 레나테 홍 할머니는 독일에서 북한 유학생이었던 남편과 결혼생활 1년만에 남편이 북으로 송환되고, 이후 50여년을 자녀를 키우며 기다려온 사연으로 언론에도 여러 번 소개 된 적이 있습니다. 사연을 알고 노래를 부를 때만 하더라도 주인공을 직접 만나 뵐 일이 생길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는데 무척이나 가슴 떨리는 시간이었습니다. 당연히, 그 분의 이야기로 만들어진 노래를 들려드렸습니다.
                                                                                                                                              @ 정기자



10. [연주회 리뷰] 과천 음악이있는마을 정기연주회를 보고

형제 합창단이라고 할 수 있는 과천 음악이있는마을의 정기연주회가 지난 6월에 있었습니다. 월드컵 개막에 첫번째 한국전이 열리는 날, 더군다나 비까지 주룩주룩 내리던 그날, 즐겁고 따뜻하고 흥겨운 연주를 보게 되었습니다. 과천 음악이있는마을 제2회 정기연주회의 관객에게 연주회 리뷰를 요청했습니다. 어떤 연주였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모두 주목해주세요. ~








11. 음악이있는마을, 졸업연주회에 서다

2010년 상반기, 정기연주회 준비가 진행되는 사이 음악이있는마을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이 있어 힘을 모았습니다.

5월 31일 성공회대학교내 성미가엘성당에서 성공회대학교 신학대학원 교회음악과 김형주님의 졸업연주를, 6월 19일에는 중앙대학교내 영신관내 대학교회에서 중앙대학교 음악대학원 음악학과 이수현님의 졸업연주를 함께 했습니다.
충분한 연습이 되었을지 다소 걱정스러웠던 부분도 있었으나 음악이있는마을 전단원과 두 예비지휘자님의 열정과 노력으로 집중력있게 졸업연주를 마쳤습니다.
두 분의 앞날에 음악의 신의 가호가 함께하길 기원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 정기자



12. 음악마을 정식 이주자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올해 상반기 오디션을 당당히 통과하여 지난 4월 악촌에서는 신입단원으로서의 포부를 밝혀주셨던 여러 분들을 기억하시나요?
 당사자들에게는 기나긴 시간인 3개월이 어느덧 흘러, 성실하게 임해주셨던 일곱분께서 당당히 정단원으로 임명받으셨습니다.
 소프라노의 김은화단원, 이새롬단원, 장혜영단원. 알토의 손미선단원, 온우사단원, 윤영선단원, 이정미단원. 이제는 명실공히 든든한 음마의 전력이 되신 여러분, 다시한번 축하드립니다!!

@ 정기자




13. 생일 축하합니다~♪

합창단 음악이있는마을에서는 매월 마지막주 연습일에 그 달 생일이셨던 단원분들을 함께 축하드리며 작은 선물도 드리고 있습니다. 소박하지만 진심을 담아 1년의 하루, 태어난 날을 서로 축하하는 일은 단원들간의 거리를 좁히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답니다.

매월 케이크까지 준비해주시는 친교부장님, 감사합니다~
@ 정기자

합창과 뮤지컬, 전통가락의 만남
해학 가득한 노랫말, 흥겨우면서도 가슴 찡한 선율!
눈물과 웃음이 함께하는 합창뮤지컬 진주난봉가!


서양양식, 한국양식, 가요양식, 재즈, 랩까지 다양한 합창곡으로 버무려진 ‘ 진주난봉가’가
합창양식의 백화점처럼 각색한 합창이 등장하여 재미있고, 해학과 웃음 그리고 감동을 선사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15. [편집실 이야기] 2010. 07 악촌발행기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